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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충전기

전기차 운행에 알아두면 좋은 3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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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한국EV충전서비스센터' 입니다. 오늘 포스팅은 전기차 운행 관련하여 알아두면 아주 좋은 3가지 사항에 대해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1. 전기차 운행을 하면서 에어컨을 틀었을 때 전비 계산

 

 

오늘 기준 7월 중순, 이제 막 초복이 지났고 엄청난 더위가 찾아왔습니다. 이런 날씨에 전기차 운행을 한다면 반드시 에어컨은 필수입니다. 그런데 걱정되는 부분이 에어컨을 켜고 주행을 하면 주행 가능 거리가 감소될까 봐 쉽게 못 키시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먼저, 에어컨을 켜고 운행한다면 평균적으로 5%에서 10% 정도는 주행 가능 거리가 감소됩니다. 요즘 나오는 차들은 에어컨을 켜면 바로 주행 가능 거리가 감소되는 게 계기판에 표시됩니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실질적인 주행거리 감소는 아주 적다.'로 보시면 됩니다. 저희가 풀 액셀을 밟았을 때 쓰게 되는 전기는 100kw~150kw를 사용하게 됩니다. 그럼 에어컨을 가장 쌔게 틀었을 때 쓰는 전기는 어느 정도일까요? 약 1kw~2kw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기차로 차박을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에어컨을 가장 쌔게 틀었다는 기준에 2kw로 계산을 하고 10시간을 차박 한다면 20 kwh(2kw x 10시간)가 됩니다. 요즘 나오는 전기차들의 기준치인 64 kwh로 생각해봤을 때, 10시간이나 시동을 켜고 에어컨을 풀로 가동해도 전체 배터리에 30%를 쓴다는 계산법이 나옵니다. 하지만 실질적으로 이렇게 한다고 해도 계산법보다 덜 나온다는 결과치가 있습니다. 따라서 전기차 주행 시 더우시면 실컷 에어컨을 켜셔도 됩니다!


2. 전기차 시내 전비와 고속도로 전비의 대한 계산

 

 

우리가 예전에 주행했던 기름을 넣고 운행한 내연기관차들은 시내주행과 고속주행 별로 평균 연비가 나뉩니다. 보통 내연기관차들은 당연히 고속주행 시 연비가 매우 좋아집니다. 그 이유는 '정속 주행'을 하기 때문인데요, 이와 반대로 내연기관차를 시내 주행하면 연비가 떨어지는 이유는 '제동'과 '공회전'을 하기 때문입니다. 제동을 하게 되면 브레이크를 밟게 되고 이로 인해 마찰열이 발생되죠. 그리고 공회전을 하게 되면 가만히 있어도 기름이 나가게 됩니다.

그럼 전기차는 어떨까요? 먼저 전기차로 시내주행을 했을 때 내연기관과 다른 점을 말씀드리면 공회전 시 들어가는 전비가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기준치로는 1시간 동안 시동을 켜고 가만히 세웠을 때 약 1km 정도 갈 정도의 전비만 소요된다고 합니다. 게다가 전기차는 '회생제동'이라는 옵션이 기본적으로 있습니다. 엑셀을 발에서 떼면 운동에너지를 다시 전비로 충전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당연히 내연기관보다 연비가 좋을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전기차의 고속주행은 시내주행보다는 전비가 좋지 않습니다. 고속주행인 만큼 밟으면 밟을수록 전비를 쓰기 때문인데요, 물론 가격적인 측면으로 봤을 때는 내연기관차보다 훨씬 저렴하긴 합니다.


3. 전기차 운행 중 회생제동을 설정을 하면 좋은 점

 

 

위에 2번에서 말씀드린 회생제동에 대해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전기차를 운행하시다가 엑셀에서 발을 떼면 마치 브레이크를 밟은 것처럼 '제동'이 됩니다. 이 제동을 통해 운동에너지를 다시 전비로 충전하게 되는 것이 기본적인 원리입니다.

보통 브레이크를 밟으면 100% 손실된다고 했을 때, 회생제동을 통해 속도를 제어하면 그 해당 운동에너지의 약 70% 정도의 전비를 다시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회생제동만 잘 이용하고 정속 주행을 한다면 주행 가능 거리가 략 30% 정도가 늘어나는 결과가 보였다고 합니다.

 


회생제동의 설정은 전기차 제조사마다 다른데요, 현대와 기아에서 나오는 전기차들은 회생제동을 0단계부터 3단계까지 설정할 수 있고 핸들 바로 뒤 양쪽 '패들 시프트 레버'를 통해 단계 설정이 가능합니다. 그 외제 제조사에서 나오는 전기차는 단순하게 모드 변경처럼 회생제동을 강하게, 약하게 선택할 수 있고 소형 전기차들은 배터리 잔량이 90% 미만일 때 자동적으로 회생제동을 하게 됩니다.

이 회생제동을 제대로 사용해서 전비의 효율을 극대화하려면 '제동 할 때만 회생제동을 사용'해야 합니다. 그러나 저희들은 레이서들이 아니기 때문에 회생제동을 계속 걸어두고 있는데요, 보통의 운전 스타일이라면 현대, 기아 전기차 기준 회생제동 '1단계'를 설정하신 후 브레이크를 항상 신경 써서 최소로만 밟아주신다면 전비 상승을 꽤 많이 할 수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은 '전기차 운행에 알아두면 좋은 3가지'에 대해 설명을 드렸습니다. 전기차를 가지고 계시고 집에 집밥을 설치하시려는 분들은 010-3644-3000 전화 주시면 친절하게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앞으로도 쭉 전기차와 충전기 대해 전반적인 개념과 내용을 가지고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하루도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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