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인간극장 나온 산청 동의보감촌 대장간

반응형

 

 

안녕하세요! 한국EV충전서비스센터 입니다. 오늘의 포스팅은 칼의 장인, 식칼이나 과도를 사려면 꼭 이곳에 와야 한다는 산청 대장간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이곳은 2년 전 KBS에서 방영되는 '인간극장'의 주인공이신 '류성일' 장인님이 운영하시는 곳입니다.


1. 대장간

 

 

요즘은 농기구나 주방용 식칼들이 공장에서 찍어져서 나오거나 중국산 제품들이 많아 손쉽게 구매할 수 있는데요, 최초에는 '대장간'이라는 곳에서 직접 손 수 만들어서 사용했습니다. 이렇게 농기구나 각종 연장들을 만드는 분들을 대장장이 또는 장인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대장장이들은 시대를 거슬러 올라가면 청동기시대 때부터 존재했다고 하는데요, 이런 오랜 역사와 전통, 그리고 기술을 3대째 보유하시고 계신 분이 바로 동의보감촌 대장간의 '류성일' 장인입니다. 3대째 이어오는 기술이라고 하니 그 전통도 100년이나 된다고 하는데요, 최근 KBS1에서 인간극장 출연을 통해 많이 알려졌습니다.


 

 

경상남도 산청은 거의 시골이라서 농기구를 사러 오시는 분들이 많지만, 산청으로 관광하러 오신 분들은 주로 과도나 칼을 사러 오신다고 합니다. 그 외에 별도로 전시되어 있는 칼들이 있는데요, 일명 '다마스커스'라고 불리는 칼들입니다. 이름이 다소 생소하실 수 있는데 다마스커스의 어원은 시리아 지역의 대장장이가 다마스커스 라는 도시에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명검이며 동의보감촌 대장간에서는 80,000원에서 210,000원의 가격으로 판매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2. 대장간 오시는 길

 

 

동의보감촌 대장간의 주소는 '경남 산청군 금서면 동의보감로 555번 길 45-19(특리 1300-100번지)'이며, Tmap에 '동의보감촌'이라고만 치고 오셔도 됩니다. 문의전화는 055-974-6888이니, 자세한 사항은 전화로 문의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더불어 꿀팁을 드리자면, 동의보감촌에는 생각보다 볼거리가 많기 때문에 대장간만 보고 오시지 마시고 하루 일정 잡으시고 놀러 오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3.  대장간 칼 추천

 

 

 

3-1. 과도 (과일칼) / 가격 : 10,000원

비타민 섭취를 위해 집에 하나씩 꼭 과도가 있기 마련입니다. 싼 게 비지떡이라고 아무거나 쓰면 녹이 금방 드는데요, 대장간의 과도는 녹이 잘 들지 않습니다. 크기도 일반 시중에서 보는 과도와 크기가 비슷하며, 게다가 가격도 저렴해서 선물용으로도 많이 사가는데요, 칼을 선물할 때는 반드시 단돈 100원이라도 받아야 한다는 설이 있습니다. ^^;


 

3-2. 다용도 칼(나물 창칼) / 가격 : 10,000원

1번의 과도보다는 조금 더 긴 크기의 칼입니다. 직원분께서 설명해주시기로는 과일을 제외한 나물들이나 식재료 손질할 때 쓰는 칼이라고 하는데요, 왜 과일을 제외하는지에 대해 물어봤더니 녹이 잘 든다고 합니다. 그래서 과도가 별도로 있는 것이고 그 외에 다용도의 목적의 칼로는 나물 창칼을 이용하라고 권장해주셨습니다.


 

 

3-3. 주방칼 / 가격 : 35,000원

사진에도 메모가 돼있듯이 녹이 잘 안 드는 주방칼이라고 쓰여있습니다. 말 그대로 주방에서 쓰는 메인 칼로 적합한 칼인데요, 크기도 일반 주방칼과 비슷하며 일반 주방칼에 비해 뭔가 더 멋있어 보입니다. 까만색으로 그을려진 부분이 신경 쓰이실 수 있는데, 직원 분말로는 까만 부분이 많으면 더 좋은 칼이라고 하셨습니다. 더불어 초반에는 들기름 같은 기름류를 칼에 바르고 보관하시고 사용하시라고 말씀해주셨습니다.


오늘은 경상남도 산청군의 동의보감촌 안에 '대장간'에 대해 소개해드리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내일도 또 다른 즐거운 여행에 대해 소개해드리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내일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